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刘氏 传言 (유씨 이야기)/刘字的本义—战斧

刘字的本义—战斧

刘字的本义战斧

2014-09-01 来源中华刘氏族谱网字号:  

 

자의 본 뜻-전쟁할 때에 쓰는 도끼를 뜻한다.

 

  在现代汉语里字除了用来当作姓氏外别无其它任何意义因此也就难怪很少有人能解释得出来刘姓的刘是什么意思

 

현대 중국어에서,“자는 성씨를 표시하는 외에, 그 어떠한 다른 뜻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 따라서 씨라는 성씨(姓氏)에 사용되는 이 글자가 어떠한 뜻을 나타내는 한자(漢字)인지를 아는 이가 많지 않은 것이다.

  

其实在古代汉语中字有着极其丰富而神奇的含义

실은, 고대 한어에서, “라는 이 글자는 그 뜻이 신기할 만큼 풍부한 의미를 지닌 글자이다.

  

根据辞源》、《汉语大字典》、《汉语大词典》、《中文大辞典等当今世界上最权威的汉语文字辞书的统计字在古代有多达11种的不同字义和解释现将这些不同的字义抄录如下以飨读者

 

지금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한어자전(漢語字典)인 사원(辭源), 한어대자전(漢語大字典), 한어대사전(漢語大詞典), 한어대사전(漢語大辭典)등에서 본다면, 오랜 옛날 유()라는 이 글자는 무려 열한 개나 되는 각기 다른 뜻과 해석을 지니고 있었다. 열한 개나 되는 이 유() ()가 지닌 이 각기 다른 뜻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사용케 된다.

 

1名词斧钺一类的兵器。《广雅·释器》:刀也正字通·刀部也解释说钺属

1.명사로써는 부월(斧鉞)이 있는데, 작은 도끼와 큰 도끼의 뜻을 지닌다. 광아석기(廣雅釋器)라는 책에서 본다면, 는 칼()를 뜻한다고 되어있다. 또 정자통(正字通)이라는 책의 도부(刀部)에 쓰여 있는 것을 보면, 역시 그 뜻이 는 큰 도끼종류의 뜻이다. 라고 되어 있다.

 

2动词诛杀杀戮。《尔雅·释诂上杀也

2.동사의 뜻으로 본다면, 주살(誅殺:베어 죽이다), 살륙(殺戮:죽이다)이며, 이아(尒雅)의 제일편(第一篇)인 석고상(釋誥上)편에는:는 살()이라고 되어 있다.

 

 3动词征服。《尔雅·释诂上又说克也

3.동사, (:이기다),정복(征服)하다. 라고 나오고, 이아(尒雅)의 제일편(第一篇)인 석고상(釋誥上)편에는 이라는 뜻이다라고 나온다.

 

 4动词铺陈。《尔雅·释诂上又说陈也

4.동사, (:늘어놓다), 포진(鋪陳:즉 깔아놓다)의 뜻도 있으며, 이아(尒雅)의 제일 편(第一篇)인 석고상(釋誥上)편에는 이다.”라고 나온다.

 

 5动词凋残。《中文大辞典树木枝叶稀疏而不均也

5.동사, 조잔(凋殘:기세가 시들다 의 뜻)도 있다. 중문대사전(中文大辞典)에는 는 나무에서 나뭇잎이 드물고 고르지 않음을 뜻한다고 되어 있다.

 

 6名词指一种果树也叫刘子。《尔雅·尒雅刘木弋郭璞注解说刘子生山中实如梨酢甜核坚出交趾

6.명사, 일종의 과일 나무를 가리키기도 한다. 유자(劉子)라고 하는 과일의 이름이다. 이아(尒雅) 석목편(尒雅篇)에는 는 유목익(刘木弋)으로 나오는데 곽박주해(郭璞注解)에서 말하기를, 유자(劉子)라고 하는 나무는 산중에서 자라며, 열매는 배같이 생겼고, 시고 달며, 그 씨는 단단하고, 교지(交趾:옛 지명)라는 땅에서 생산된다. 라고 나온다.

  

7形容词”“ 美好貌

7.형용사의 뜻으로써는 ““”“ 의 뜻과 통하여, 그 뜻은 아름다운 미모라는 뜻이다.

  

8回也。《淮南子·原道》:刘览偏照复守以全高诱注解说刘览回观也

8.자 와도 통하는데 그 뜻은 회() 돌아오다. 라는 뜻이 된다. 회남자(淮南子) 원도편(原道篇)에 보면, 유람편조, 복수이전(刘览偏照复守以全)이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많이 두루 많이 둘러보고, 만전을 기한다. 라는 뜻이다.

고유주해(高誘注解)에서는 유람(劉覽)의 뜻은 회관(回觀)이다. 라고 나온다.

 

9字通用。《集韵》:或作刘

9.는 또 류()자와도 통한다. 집운(集韵)에서는 자는 혹은 라고 할 수도 있다고 나온다.

 

 10地名左传·隐公十一年记载一取邬……这个刘就是地名在今河南郑州附近

10.지명, 좌전(左傳) 은공 십일 년(隐公十一年) 편에는 일취오(一取鄔),....”라고도 쓰여 있다. 이곳에서 이 글자는 오()라는 옛 땅이름이며, 라는 땅을 취하는데 ....“이렇게도 쓰여 있기도 하다. 이 글자 는 곧 지명인 것이다. 지금의 하남성 정주부근 땅이다.

  

11河流名。《水经注·洛水记载合水北与刘水合

  在如此众多的字义中哪一个才是字最原始最根本的含义呢当初人们采用字作为血缘和姓氏的徽志又是取的哪一种字义呢

11.하천의 이름으로도 쓰인다. 수경주(水經注)라는 책의 낙수편(洛水篇)에 보면, “합수북여유수합(合水北與刘水合/合水의 북쪽은 劉水와 만난다.”라고 나오는데 이처럼 많은 뜻이 있어서, 과연 어느 것이 자의 원시적 뜻 이었는지, 또 가장 근본적 의미는 무엇 이었을까? 당초 사람들은 자는 혈연과 성씨를 나타내는 휘장의 뜻에 쓰인 것으로 본다면, 또 어느 것이 이 뜻에 합당할는지?

  

文字学家认为文字字义的发展往往是由实向虚发展许多文字它们最初被人们创造发明时都有是用来指称某种具体的事物实物然后文字的字义才发展到代表与此实物有关的行为形象等

문자 학자 중에는 문자의 뜻은 발전해 가며, 때로는 실질적인 뜻을 지니다가 점점 허상(虛象)스런 뜻으로 바뀌어 나가기도 한다고 본다. 수많은 문자, 이 글자들은 처음에는 사람들이 만들어 낼 때에는 모두 어떤 구체적 사물을 지칭하는 것으로 만들어 지며, 실물을 가리킨다. 그러다가, 문자의 뜻은 점점 발전해 나가면서 그 실물의 유관 행위라든지, 형상 등을 대표해 나가는 뜻으로 변해 간다.

 

姓氏学家也认为最原始的姓氏往往来源于原始部落民族的图腾崇拜因此用作姓氏的汉字它作为姓氏的意义就是该字的最原始最根本的字义也往往就是指称某种具体的事物实物

성씨 학자들은 가장 원시적 성씨가운데는 가끔은 이들 성씨가 바로 원시 부락민족의 토템숭배에서 기인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성씨를 나타내는 한자를 만들고, 그 한자는 곧 성씨의 뜻을 지니고, 곧 그 글자의 최초 원시적 근본 그 글자의 뜻을 지니게 된다. 또 가끔 이는 모종의 구체적 사물이나 실물을 가리키게도 된다.

 

 从上面罗列的字的11种字义看只有斧钺果木两种解释有可能是字的本义也就是刘姓的初始的含义

위에서 열거한 자의 열한가지 뜻에서 볼 때에 단지 부월(斧鉞)과 과목(果木) 이 두 개에서만 자의 본뜻이 나타나게 되는데, 역시 이 둘만이 최초의 자의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现在让我们再来作进一步的分析

현재, 우리는 한 발짝 더 이 뜻을 분석해 나가 보기로 한다.

  

先看果木这一义

우선, “果木이것을 보기로 한다.

 

   刘子这种现代人并不熟悉的果木虽然可以适合作为原始的图腾和姓氏但是它有一个最不利条件它生长于交趾今广州以南地区),离华夏民族发源地——中原和西北大地实在太远太远作为古老的华夏族的一个分支原始的刘姓氏族不大可能去用一种远在他方的陌生果木来作为本族的图腾和姓氏再者从文字字形学的角度看果木也与字的字形毫无关系因此字的原始本义也不可能是刘子这种果木

유자(劉子)라는 과일 이것은 현대인에게 결코 익히 아는 과일나무가 아닌 것이다. 원시적 토템이나 성씨에서 익히 사용되었다고는 해도, 이는 가장 불리한 조건 즉 이 과일이 지금의 광주이남 지역인 교지(交趾)라는 지역에서 자라며, 이는 곧 화하민족(華夏民族)의 발원지인 중원 서북 땅에서 참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인 때문이다. 이는 옛 원시 화하민족의 일파인 원시 유성씨족인 이들이 이 먼 지방의 낮선 이 과일을 가지고 성씨의 토템 표상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크지 않은 때문이다. 이는 문자 자형학의 각도에서 본다고 해도, 과목이란 이 글자의 자형과는 어떠한 관계도 없다. 따라서 자의 원시적 본뜻은 유자(劉子)라는 이 과일 나무와 연관 지을 수 없을 수도 있다.

  

再看斧钺这一义

또 부월(斧鉞)을 이제 보기로 한다.

  

从字形结构看字是个形声字从金从刀卯声从文字学的角度看构成字的这3个偏旁部件中是刘字的声符代表刘字的语音才是刘字的义符代表刘字的字义

이 글자는 자형으로 본다면, 소리글자 즉 형성자(形聲字)인 것이다. 이는 금(,쇠금), (,칼도), (, 토끼 묘)로 되어 있다. 문자학 각도에서 보면, 자의 세 개 편방(偏旁:은 하나의 한자에서 왼쪽 부분을 이라 하고 오른쪽 부분을 이라고 함)을 나누어 본다면,“이 글자의 소리 부분에 해당하고, 대표적으로 자 이 글자의 글자 소리를 나타내는 부분에 해당한다.

이 부분은 곧 뜻 부분인 것이다. 대표적으로 곧 글자의 뜻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根据语源学的规律我们可知推出刘字的本义与刀和金属有关在刘字的11种字义中符合这一条件的只有斧钺类兵器名这一解释

어원학의 규율에 근거해 본다면, 우리는 자의 본의에서 칼이나 금속과 연관됨을 유추케 된다. 자의 11개 뜻 가운데, 이 조건에 부합하는 것은 부월(斧鉞)류의 병기 명칭에서 이 해석 하나가 가능할 뿐이다.

  

可见字的最原始最根本的含义是指称一种战斧

자의 최 원시적, 최 근본적 뜻은 결국 전쟁용 도끼임을 알 수 있다.

 

这一推论还可以得到相关文献和权威的印证在现在最古老的汉语传世文献尚书就有关于刘这种兵器的记载

이러한 추론이 가능한 것은 관련 문헌이나 권위있는 검증을 통해서 인 것이다. 지금 가장 오래된 한어로 된 문헌인 상서(尙書)에 나타난 것을 보면, 이 글자에 있어 이러한 종류의 병기(兵器)가 나오기 때문이다.

 

尚书顾命篇有一人冕执刘立于东堂一句汉朝儒学大师孔安国解释说钺属另一位儒学大师东汉人郑玄更进一步解释说盖今鑱斧清朝末的大学者俞樾在分析了历代学者们的观点后因此总结说当以顾命一人冕执刘之刘为字本义盖兵器也见俞樾的著作曲圜杂纂。)

상서(尚書)의 고명편(顧命篇)에는 일인면집유(一人冕執劉), 입위동당(立于東堂)이란 구절이 나온다. 라는 면류관을 쓰고, 동당(東堂)에 서 있다. 라는 글이 있다. 한나라 때에 유학(儒學) 대사(大師)인 공안국( 孔安国) 해석에 보면, 는 도끼 류 에 속하고, 또 다른 유학자 한 사람인 정현(鄭玄)은 더욱 나아가 이렇게 해설한다. 대개 지금의 鑱斧(참부)다 라고 했다. 청나라 말기 대학자 유월(俞樾)은 역대 학자들의 관점을 분석 후, 결론적으로 말하기를 顾命에서 一人冕执刘에서 말하는 는 병기(兵器)를 가리킨다. 라고 말했다.俞樾的著作曲圜杂纂유월의 저작 곡환잡찬(曲圜雜纂) 제오편(第五篇)에 나온다.

 

 刘字的本义就是一种战斧

자의 본뜻은 일종의 전쟁용 도끼이다.

 

옮김 : 유 풍 종

번역 : 유 경 상

편집 : 유 풍 종

 

20190829